2. 동태 성을 촉진하는 요인들
오늘날의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존속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대응해야만 한다. 오늘날 경영환경의 동태 성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에 의해 초래되는 환경의 불확실성을 촉진하는 요인은 범위의 확장, 복잡성의 증대 그리고 변화 가속화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1) 범위의 확장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은 더욱 개방적으로 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밀접해짐에 따라 경영환경의 범위가 지속해서 확장되어 가고 있다. 기업환경의 범위확장을 단순히 지리적 차원으로 보면 시장이 국내에서 해외로, 더 나아가 단순한 국제화 단계를 넘어 글로벌화 단계로 들어서고 있다. 기업의 경영활동 영역 측면에서 보면 기업이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는 대상도 종전의 소비자나 노동조합 등에서 지역사회 및 각종 사회단체로 범위가 확정되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과거에는 경제적 여건이 중시되었지만 사회적, 정치적 환경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현대 기업이 관심을 가져야 할 환경의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2) 복잡성의 증대
다른 사회현상에서 나타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영환경의 범위가 확장되어 그 구성요소가 다양화되는 것과 함께 환경요인 간에도 상호 작용을 하게 되므로 환경의 복잡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경영환경의 범위가 확장됨으로써 기업은 고려해야만 하는 환경적 요인의 수가 증대될 뿐만 아니라 환경요인 간의 상호작용에 근거는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세제도의 변화, 국토개발정책의 변화, 지방경제의 활성화, 지역사회운동의 고조 등과 같은 다른 경영환경의 변화를 촉발하며, 이것들은 다시 지방자치제의 강화라는 추가적 변화를 동반하기도 한다.
(3) 변화의 가속화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진전되면서 경영환경의 변화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은 물론 미래 경영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미리 대응하는 예방적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나 농업혁명이 일어난 이후 지난 2000년 연간의 변화보다 산업혁명이 일어난 이후 200여년간의 변화보다 컸다. 이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기술의 발전 속도도 빨라지고 이에 따라 환경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이처럼 급속히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현대의 기업은 생존과 성장의 기회를 탐색해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경영환경의 동태 성과 불확실성은 사회의 발전에 따라 나타난 경영환경의 범위와 확장, 복잡성의 증대, 변화의 가속화 등에 의해 촉진되는 복합적 현상을 일컫는다. 현대 기업들은 더욱 신축성, 우연적, 예방적, 미래지향적 자세를 갖추지 않으면 경영환경의 동태 성과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어렵다.
제3절 경영환경의 구성 체계
기업을 운영하면서 접하게 되는 경영환경 변화양상보다 명확히 인식하고 환경의 영향에 적절히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환경을 막연한 전체로 보는 것보다는 어떤 체계에 근거해 분류된 여러 개의 구성 환경으로 볼 필요가 있다. 경영환경을 분류하는 방식으로는 기업조직의 경계를 기준으로 한 내부환경과 외부 환경의 분류 방식, 환경의 조직에 대한 영향력을 기준으로 한 일차적 환경과 이차적 환경으로 분류하는 방식, 그리고 환경의 인식 방법을 기준으로 한 실제 환경과 인지 환경의 분류 방식 등을 들 수 있다. 그들은 조직에 대한 환경의 영향력과 조직의 환경에 대한 관리 가능성을 동시에 고려해 환경을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으로 분류하였다.
1. 일반환경
일반환경이란 어떤 특정 조직에 대해서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 있는 모든 조직에 공통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써 그 범위가 매우 넓은 비 특정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일반 환경요인은 특정 조직에 반드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일반환경은 크게 경제적 여건, 정치적 환경, 사회적, 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러한 일반 환경의 분류체계가 국제적 차원에 적용될 경우 이를 국제적 환경이라 통칭할 수 있다.
(1) 경제적 환경
경제적 여건이란 기업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국민 경제적환경으로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과 분배에 관한 지역, 국제적 상태 또는 여건을 지칭한다. 여기에는 국내 경제적 환경과 국제경제적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 경제적 환경으로 후예 성장률, 경기변동, 인플레이션, 산업구조의 변화, 물가, 소비구조의 변화, 시장구조, 정부의 경제계획, 재정 및 금융정책 등이 경제적 여건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요소들이다. 국제경제적 환경으로는 수출, 입 환율변동, 무역구조, 해외투자, 경제협력, 대외교역 조건 등을 들 수 있다. 기업은 이윤추구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제적 기능인 생산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해야 하므로 경제적 여건은 다른 환경과는 달리 기업활동에 직접적이고 또한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요인이라 할 수 있다.
(2) 정치적, 법률적 환경
정치적, 법률적 환경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제약요인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기업의 경영전략이나 장기 계획수립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정치적 환경은 정치집단 및 이해관계자 집단이 주로 법률과 공공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정치적 환경은 경제적 여건에서도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기업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도 클 뿐 아니라 매우 광범위하다. 예를 들어, 정치적 환경은 권력의 집중 정도, 정치조직의 성격, 정치적 안정 그리고 정부의 시책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정치적 환경은 기업경영과 관련된 여러 이해관계자 집단 간의 갈등을 해결해야 할 필요성 때문에 기업행동의 큰 테두리를 설정해 준다. 따라서 기업은 정치적 환경에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기업의 경영 활동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오늘날 현대 기업에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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