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
오늘날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그 변화는 더욱 복잡해질 뿐 아니라 속도도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는 기업의 존속,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현대 기업은 거시 경영을 통해 적절한 대응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절에서는 기업을 시스템적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상호작용이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1. 시스템 관점에서 본 기업
경영환경을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기로 하자. 시스템이란 "공통의 목표나 기능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요소 또는 실체들로 구성된 집합체"로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사람, 정보, 기계, 재료, 부품, 현금 등의 요소로 구성되며 기업의 목표인 이익 창출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매, 생산, 판매, 경영관리 등과 같은 경영 기능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볼 수 있다. 시스템은 환경으로부터 제공받은 입력 물을 시스템의 목적에 맞게 하위시스템의 전환과정을 거쳐 나온 출력물을 다시 환경에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하위시스템의 전환과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하위시스템은 일정한 규칙과 절차에 의해 통제받을 뿐 아니라 목표의 달성 여부에 따라 평가받게 된다. 예를 들면,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시스템인 제조시스템은 원재료를 입력받아 기계나 사람 등을 이용하여 제품이라는 출력물로 가공, 처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정보시스템은 데이터를 입력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정보로 가공, 처리해 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개방시스템과 폐쇄 시스템으로 구분한다. 즉, 개방시스템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금, 설비, 정보, 원재료, 에너지 등을 주고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예를 들면, 기업, 정보시스템, 생명체 등은 개방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폐쇄 시스템은 환경과 상호작용이 없는 시스템을 말하는 것으로 교통량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은 미리 프로그램된 교통신호체계는 폐쇄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2. 경영환경의 의의
인간이 생활해 나갈 때 직 접촉하며 어떤 관계를 맺거나 또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사물이나 여건을 환경으로 인식한다. 기업의 경우도 자신과 직 접촉하며 어떤 관계를 맺거나 또는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사물이나 여건, 상황을 경영환경으로 인식한다. 예를 들면, 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 기업의 경영 활동을 제한하는 국가의 규제 및 정책, 가치관이나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 욕구의 변화,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 불황, 원화절상, 인플레이션과 같은 경제적 상황 등이 모두 경영환경이다. 기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면, 경영환경이란 기업경영시스템의 경계 밖에 존재하는 여건이나 상황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여건이나 상황이 기업의 경영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기업을 개방시스템으로 보기 때문이다. 만일 기업을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전혀 없는 폐쇄 시스템으로 본다면 기업의 경영환경이 기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고려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경영환경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의 생존, 성장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앞에서 설명한 시스템이론으로 적용해 보면, 경영환경은 이러한 기업 시스템의 입력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석유수출국기구의 출현이라는 국제적 환경변화는 유가 파동을 초래하고 그 결과 기업이 요구하는 입력 물인 에너지 또는 원료의 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 다른 예로 사회 가치관의 변화라고 할 수 있는 권리증대는 근로자의 의식에 변화를 야기시킬 뿐 아니라 노사관계의 성격에 영향을 미쳐 기업의 경영 목적 및 이념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영향은 결과적으로 기업성과인 산출물로서 반영되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때로는 기업성과 자체를 결정짓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경영환경은 기업경영시스템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에 성장의 기회와 생존의 위협요인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공공기관이나 공공장소에서의 금연은 담배 산업에 속해 있는 기업에는 심각한 위협요인으로 작용하는 반면, 담배를 대체할 수 있는 기호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이러한 환경변화를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이 경영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성장과 위협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즉, 생존에 위협이 될 수 있는 환경변화에 직면한 기업이라도 신속한 대응을 통해 위협요인을 성장 기회요인으로 바꿀 수 있으며, 반대로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는 환경변화를 맞이한 기업도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위협요인으로 바뀔 수도 있다. 따라서 기업은 환경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제2절 경영환경의 동태적 성격
1. 경영환경의 동태 성과 불확실성
오늘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외부 환경의 변화양상은 동태 성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동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은 기업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업과 사회 간에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경영환경의 동태 성이란 여러 다양한 경영환경 요인들이 상호의존성을 바탕으로 복합적으로 표출됨과 아울러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경영환경의 동태 성은 여러 개별적 환경변화가 복합적으로 표출되는 전체적인 환경변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념이다. 경영 환경의 동태 성으로 기업에 환경변화가 무엇이며, 환경변화에 대한 기업행동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예측하기가 더욱 힘들어진다. 이러한 환경변화의 동태 성으로 인해 야기되는 현상을 우리들은 흔히 환경의 불확실성이 낮아 기업의 경영 환경 변화를 어느 정도 정확히 예측할 수만 있다면 대응 방안을 쉽게 마련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의 경영환경은 매우 불확실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경영환경은 더더욱 불확실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기업이 경영환경의 전체적인 변화양상을 보다 주의 깊게 분석하고 대응하지 못한다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될 뿐만 아니라 실패의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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