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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원론

제3절 경영환경의 구성 체계

2. 과업환경
일반환경이 사회의 모든 조직에 직접적인 영향보다 간접적인 영향을 광범위하게 미치지만 특정 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기업은 그 대상을 확인할 수 있어 어떤 영향력의 행사가 가능하여 관리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과업환경은 기업 경영활동을 통해 야기되는 직 이득이나 손해를 보는 이해관계자들로 분류된다. 과업환경에는 주주 등이 포함된다. 오늘날 민주화 및 다원주의화 추세에 따라 과업환경 이해관계자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1) 주주
주주란 기업의 자본을 제공하는 개인이나 투자 집단 또는 투자기관으로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업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사회의 발전으로 거대기업이 출현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은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업이 거대화되기 이전에는 기업가 혹은 사주가 자본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지만, 거대기업의 출현으로 기업가 혹은 소유주의 자본동원 능력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기업은 개인이나 투자가 또는 투자 집단으로부터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시작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기업의 일반주주라는 새로운 계층을 형성하게 되었고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업환경이 되었다.
(2) 소비자
소비자란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반복하여 구매하는 개인 또는 사회의 여러 기관과 같은 소비 주체를 말한다. 오늘날 소비 환경이 과업환경으로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소비 자주의 형성이고 다른 하나는 생활양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소비자 주의란 소비자가 그들의 기본적 관리를 지키기 위해 소비자가 전개하는 조직적인 운동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이념이다. 최근 소비자 주의의 대두로 소비자들은 조직적인 운동을 통해 정부에 더욱 압력을 가하는 추세이다. 정부 또한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 보호 관련 입법을 통해 기업에 제약을 가하기 위해 시작했다. 이처럼 과거 어느 때보다도 소비자의 영향력이 질 향상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생활양식이란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의 생활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 근로자 및 기타 집단의 많은 행동을 규제하기 때문에 기업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로 생활양식의 변화도 소비자 환경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3) 노동조합 및 근로자집단
산업화가 진전됨에 따라 근로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발생한 노동조합과 근로자집단은 사용자집단과 함께 기업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과업환경이다. 노동조합과 근로자집단은 산업화 이후 기업에 주요 대항 세력으로 존재해 왔으며, 오늘날 기업 경영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에 이해자 집단으로서 노동조합과 근로자집단의 영향력은 점점 증대되고 있다. 이처럼 노동조합은 기업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근로자들의 의견을 대표하여 기업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중요한 과업환경이다.
(4) 정부
기업의 과업환경으로서의 정부는 행정부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기관과 관련된 것 모두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정부는 일반환경의 변화를 주도할 만큼 그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어느 기업이든지 의사결정에 대한 기업환경으로서의 정부 역할과 영향력은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이유로 경영자가 경영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정부의 역할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기업의 과업환경으로서 정부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정부는 기업활동에 영향을 주는 매개체로서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관계를 정책적으로 수렴한다. 둘째, 기업활동을 규제하거나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환경으로서 기업에 대한 일반시민의 사회적 기대를 수렴한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정부는 일반환경을 포괄하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업환경으로 인식된다.
(5)지역사회
과업환경으로서 지역사회는 기업을 둘러싼 이익집단 중에서 특정 문제가 발생할 때만 산발적이고 조직화하지 못한 형태로 기업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러나 일시적이고 산발적인 영향력의 행사가 때로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지역 사회에 부정적 효과를 가져다준 환경문제는 지역사회가 과업 환경요인이 되게 된 직접적인 동기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되어 그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기업이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해 지역사회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 경우가 많으나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현재까지는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이 그리 높지 않아 기업의 의사결정 시 지역 사회문제를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는 일은 드물었다. 그러나 환경문제만 아니라 자원의 보존, 유지, 자연환경의 보호, 지역사회의 개발 및 발전에 기업이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바람직한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6) 기타 이해관계자
과업환경으로서 대표적인 기타 이해관계자에 포함되는 것은 거래처, 금융기관, 경쟁기업, 교육 및 언론기관 등을 들 수 있다. 경쟁기업은 동일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을 가리키는 것을 말하며, 이들 기업 간에는 원재료, 부품의 공급 및 완제품의 수요가 수직적 또는 수평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따라서 경쟁기업은 특정 기업의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해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특정 기업 혼자서 모든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협력기업의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된다. 예를 들면, 자동차업체의 경우 완성차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공급업체와 원만한 관계가 중시된다. 또 다른 과업환경으로서 언론기관과 교육기관을 들 수 있다.